FAQ

전체 20
FAQ 자주하는 질문
A 사용자의 윈도우 환경에서 루트인증서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빅카인즈에서 사용하는 SSL 루트 인증서를 다운받지 못해 발생한 문제입니다.

아래 URL의 설명에 따라 자동 업데이트 기능 활성화 작업 수행 혹은 수동으로 ROOT 인증서를 다운받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ecuresign.kr/guides/kb/67

A 빅카인즈는 언론사와의 협약에 따라 매체별로 서비스 기간이 다릅니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경우는 2018년 이후 기사만 제공됩니다. 자세한 매체별 서비스 기간은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수록기사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 빅카인즈 수록 기사의 기준은 언론사별로 결정하고 있어 동일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온라인 기사를 보내는 언론사, 지면 기사를 보내는 언론사, 두 가지를 혼용해서 보내는 언론사가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과 지면 기사가 동일한 경우, 동일한 기사를 중복해서 전송하지 않도록 언론사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A 형태소 검색식에서 띄어쓰기는 AND의 의미와 같습니다. 즉, 검색창에 '청소년 교육'이라고 입력하고 검색어 처리를 '형태소 분석'으로 두시면 '청소년'과 '교육'이 모두 포함된 뉴스를 찾습니다.
A 기본적으로 뉴스 업로드 일시는 언론사에서 빅카인즈로 뉴스를 전송할 때 설정한 값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언론사에서 늦은 저녁시간에 보내는 뉴스는 다음날로 지정하여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시간 정보가 누락되어 들어오는 뉴스의 경우에는 빅카인즈에서 수집된 시각을 기준으로 일시 정보를 생성합니다.
A 검색의 기본 설정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간 : 3개월
언론사 : 전체
통합분류: 전체 분류
검색어 처리: 형태소 분석
검색어 범위: 제목 + 본문(부제목 포함)
기본 검색 정렬: ‘최신순’
A 학술논문과 같이 비영리 목적으로 빅카인즈를 활용하실 경우 별도 허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출처만 밝혀주시면 됩니다.
A 분석에서 제외되는 기사는 크게 ‘중복’과 ‘예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복: 유사도가 높아 기사가 반복적으로 수집되는 경우
예외: 인사, 부고, 동정, 포토 등 유의미한 분석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A 검색된 뉴스가 분석대상 건수보다 많을 경우 정확도가 높은 뉴스부터 순서대로 분석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1,200건의 검색결과에서 분석 뉴스 건수를 1,000건으로 설정하면, 검색된 1,200건의 뉴스 중 정확도 순으로 추출한 1,000건의 뉴스를 대상으로 연관어 분석을 진행합니다.
A 뉴스식별자의 숫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1~8자리, 8개 숫자) 언론사 고유 ID
(9~16자리, 8개 숫자) 뉴스발행일자
(17~22자리, 6개 숫자) 수집시각
(23~25자리, 3개 숫자) 동일 시각 내 수집 순번

수집시각은 언론사에서 빅카인즈로 뉴스를 전송한 시각을 뜻합니다.
따라서 해당 언론사 사이트나 포털에서 동일한 뉴스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시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